본문 바로가기
Touch 드라마 & 영화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등장인물*줄거리>

by 장's touch 2023. 11. 6.
반응형

우연한 기회에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이라는 드라마를 보게되었습니다. 한 때 엄청 화제성이 있었던 것 같았고, 자주 회자되기는 했지만 볼 기회는 없었는데, 케이블채널을 보다가 1회를 보게되었는데 빠져들게 되어 정주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형" 이라는 것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고, 고구마를 먹을 때쯤 사이다를 들이키게 해 주었던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드라마 정보와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방영정보 : 2018년 7월 27일 ~ 9월 15일 / 채널 JTBC금토드라마 / 16부작

♥ 드라마소개

어릴적부터 '못생김' 으로 놀림을 받았고, 그래서 성형수술로 새삶을 얻을 줄 알았던 여자 '미래' 가 대학 입학 후 꿈꿔왔던 것과는 다른 캠퍼스 라이프를 겪게 되면서 진짜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예측불허 내적 성장 드라마

♥ 원작웹툰 :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 제작진 : 연출 최성범 (경우의 수, 오렌지 마말레이드 등) / 극본 최수영

♥ 출연진 : 임수향, 차은우, 조우리, 곽동연, 박주미, 박성근, 김지민, 이태선 외

♥ 기획의도

성형에 대한 리얼한 고찰을 담은 청춘 성장 드라마

국제미용성형수술협회조사 전세계 성형대국 순위 4위.

인구대비 1인 성형횟수 1위, 국내 여대생 30% 성형수술 경험. 중국, 베트남, 태국 등 아시아 대표 성형수출 국가

한국에서 성형은 전혀 특별한 일이 아닌, 꽤 보편적인 미용의 과정이 되었다.

지하철역의 즐비한 성형 광고, SNS와 기사 댓글에 넘쳐나는 일상적인 외모 품평과 비난을 볼 때, 사회에서 성형을 부추기고 있다는 느낌도 받는다.

하지만 동시에 성형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시선도 여전하다. 못 생기면 못 생겨서, 성형하면 자연미인이 아니라서, 예쁘면 꽃뱀일지도 모르니까...

이 드라마는 쉽게 여자들의 외모를 비난하고 품평하는 2018년 한국의 외모 지상주의적 현실을 담은 드라마다. 그래서 이 드라마는 추녀가 성형을 통해 사랑에 성공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변신한 주인공이 모든 것을 얻게 되는 흔한 동화 같은 이야기가 아니다.

오히려 성형을 하고 난 뒤에 더 밑바닥을 보이는 현실과 마주하게 된 여주인공의 고민을 유쾌하지만 진지하게 담은 드라마다. 그리고 외모 지상주의적인 사회 속에서 각자의 아픔을 가지게 된 여러 청춘이 좌충우돌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이다.

♥ 인물관계도

♥  등장인물

★ 강미래 / 도경석 / 현수아 / 연우영

* 강미래

꿈은 이루어졌다. 오크가 미녀가 되었다. 그런데 꿈이 이루어진 여자가 많다. 비슷한 모습으로. 일명 '의란성 자매들'. 같은 옷을 입은 사람을 마주쳤을 때의 그 창피함이란! 그런데 이게 옷처럼 벗어버릴 수가 없는 얼굴이라니! 과연 나는 오크일 때보다 행복한 거...맞나?

신생아 얼굴은 웬만하면 거기서 거기라는데, 미래는 태어나자마자 다들 깜짝 놀랐단다. 너무 못 생겨서. 맞벌이로 바쁜 부모님이었찌만 사랑 듬뿍 받고 자란 외동딸이고 '돼지' 라고 놀리는 남자애들을 막 패줄 정도로 씩씩한 미래였다. 그래서 수년간에 걸쳐 살을 뺐는데. 별명은 '강옥' 으로 바뀌었다. 강오크. 다이어트로도 극복할 수 없는 이목구비인 것이다. 하지만 학교는 무조건 공부 잘하는 애 편. 그런 애는 남자애들이 공격하지 않는다. 미래는 생존방법을 찾았다 싶었는데. 좋아하던 남사친에게 고백하는 만용을 저지르면서, 괴롭힘을 당하게 된다.

미래가 삶의 의지마저 놓아버리고 싶을 때, 어떤 미모의 여자를 만난다. 여인에게서 느껴지는 좋은 향. 그리고 따뜻한 눈길. 미래는 보여지는 아름다움만을 원하는 세상에서, 그녀가 남기고 간 향기, 그 무형의 미에서 위안을 얻게 된다. 그 후 조향사가 되기로 결정. 온갖 비웃음과 놀림을 외면하며 더욱 공부만 했다. 하지만 세상을 공부만큼 외모도 중요했고, 결국 미래는 성형을 결심한다.

수술은 성공적! 성형한 티가 나서 그렇지만 과거를 잊을 만큼 예뻐졌다! 대학에서 새롭게 시작하려 하지만... 미래 앞에, 같은 과 동기로 중학교 동창 도경석이 나타난다!! 미래의 과거의 모습을 아는 도경석. 끝인 줄 알았던 미래의 생존투쟁이 다시 시작된다.

* 도경석

미모가 눈부셨던 엄마는 말했다. 많이 갖고 태어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배려할 의무가 있다고. 그런데 그런 엄마는 자식들을 버렸다. 예쁜 여자는 인간성이 의심된다.

부유한 집안. 국회의원 아버지. 일류대. 미친 미모. 엄마 빼고는 모든 걸 가진 남자. 엄마는 경석이 10살 밖에 안 됐을 때 남자와 바람이 나 가정을 버린 여자다. 마음에서 엄마를 버렸지만 그래도 왠지 모를 궁금증은 남아있었다. 아버지가 한국대 화학과는 안 된다고 하니 더 궁금했다. 그래서 가지 말라는 과에 기어이 진학했다. 타고난 좋은 머리 덕에 공부는 별로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더구나 최고의 학원, 강사, 스펙을 지원해주는 국회의원 아버지가 있었으니.

경석은 오티 때부터 여럿에게 찍혔다. 잘 생겨서 여학생들에게, 버르장머리 없어서 남자 선배들에게. 경석은 좋아하는 일이 별로 없지만 싫은 일은 절대로 안 한다. 그래서 특별히 누군가와 친해질 필요도 못 느끼는데...

이때 중학교 동창을 만났다. 그런데 중학교때의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거기다가 동창인 사실을 비밀로 해달라 하고, 외모 평가에 민감해져 있는 미래의 모습에 크게 실망을 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묘하게 미래와 얽히는 경석. 경석은 미래와 가까워질수록 잊고 싶었던 엄마 "혜성" 과도 얽히게 되고... 그렇게 경석은 대학 생활 시작과 함께 과거의 얽힌 인연들을 마주하게 된다.

* 현수아

나 현수아야~ 이 구역에선 내가 주인공이다. 내가 제일 예쁘다. 하지만 남들의 시선을 못 느끼는 척, 예쁜 줄 모르는 척한다. 그러면 다들 아주 깜빡 죽는다. 사랑스러워서. 그렇게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그들 위헤 군림하는 짜릿함...행복하다.

모태 자연미인. 예쁜 수아는 더, 더, 예뻐지고 싶었다. 그런데 중학교 때 일진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나서 큰 인생 진리를 깨닫는다. '예쁜 애가 자기가 예쁘다는 걸 알고 있으면 일반인들은 짜증나 한다.' 수아는 그 때부터 연기를 하기 시작한다. 예쁜 줄도 모르고 인기 있는 줄도 모르는 척. 미모에 착함까지 겸비하니 실로 엄청난 권력이 되었다. 언제나 주인공은 수아였다.

그런데 대학에 입학하고 보니 거슬리는 애가 있다. 예쁘지만 성형티 팍팍 나는 강미래. 사람들은 황당하게도 계속 자시노가 강미래를 함께 화학과 여신들이라 부른다. 자신은 저런 성괴와는 급이 다른 미녀인데 너무 짜증 난다. 그래도 강미래가 솔직하게 자기 얼굴은 성형으로 얼굴 다 갈아엎은 거라고 인정했으면 봐주려고 했는데, 감히 성형 따위로 예빠진 가짜 주제에, 최고 인기남인 도경석과 썸까지 탄다.

결국 수아는 미래에게 친구가 되고픈 척 접근하여, 그녀를 물 먹일 작전을 짜기 시작한다.

* 연우영

노력하지 않고 세상만 탓하는 자, 짜증난다. 금수저라고 잘난 척하는 자, 경멸한다. 야심만큼 노력하고 이루는 자, 바로 나다.

화학과 신입생 전공필수 과목의 조교. 학생들 사이에선 자수성가의 아이콘. 어려운 집안의 효자. 등록금은 장학금으로, 용돈은 각종 알바로. 부모님 용돈까지 드리는 슈퍼맨. 학교에서 열심히 한 만큼 교수님들 사이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화학과 최고의 능력남. 후배들이 어려움에 처하면 주저 없이 도와주는 배려 넘치는 스윗한 선배.

완벽한 선배인 우영의 이상형에 맞는 눈에 확 띄는 미녀가 나타났다. 바로 "18학번 신입생 강미래" 미래와 마주치는 일이 생길 때마다 그녀와 친해지려 다가가지만, 그럴수록 이상하게 같은 과 신입생 "도경석" 과 부딪히게 된다. 경석이 신경쓰이지만, 미래를 놓칠 순 없다. 미래는 지금까지 본 여자들 중에 최고다. 얼굴 되고, 몸매 되고, 거기다가 생활력까지 있고!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우영은 그렇게 미래를 향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려 점점 그녀에게 다가간다.

★ 경석 주변 인물 (나혜성 / 도상원 / 도경희 / 유진 / 영모)

★ 미래 주변 인물 (강태식 / 나은심 / 오현정)

★ 화학과 학생들 (유은 / 최정분 / 이지효 / 장원호 / 김성운 / 김찬우 / 구태영 / 조정협 / 권윤별 /김태희 / 고예나 / 송정호 / 정동원 / 선미 / 민아)

 

♥  줄거리

한국대 화학과 신입생 오티 시간, '강미래' 는 뛰어난 미모와 춤실력으로 사람들을 사로잡고, 모태미인인 '현수아' 는 그런 강미래를 추켜세우며 예쁘다고 칭찬합니다. 그러나 현수아는 강미래가 성형한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 모른척 계속 궁지로 몰았고, 강미래와 중학교 동창이면서 킹카인 '도경석' 은 이것을 눈치채고 현수아를 좋지 않게 봅니다.

강미래는 자신의 과거 얼굴을 알고 있던 도경석을 계속 경계했지만, 도경석은 강미래가 위험에 처할때마다 도와주었고, 결국 강미래와 도경석은 썸을 타게 됩니다. 그러나 강미래는 현수아가 도경석을 좋아한다고 공식적으로 말하고, 자신이 현수아에 비해 부족하다고 느껴 도경석과 사귀는 것에 대해 망설입니다.

한편, 강미래는 중학교 시절 자신이 삶을 포기하려 할 때, 갑자기 나타나 도움을 준 미모의 여인이 향수회사 대표이자 도경석의 엄마인 것을 알게 되었고, 도경석 역시 자신을 10살 때 버리고 떠난 엄마가 바람이 아닌, 다른 사정이 있음을 알고 마음을 열게 됩니다.

화학과 조교인 연우영은 강미래와 친구 오현정이 살고있는 동네에 집을 구하게 되었고, 강미래, 오현정과 가까워지게 되었고, 이를 알게된 도경석은 우연한 기회에 연우영의 집에서 함께 지내게 되면서 4명은 더욱 가까워집니다. 연우영은 강미래를 좋아하고 있었지만, 도경석과 강미래를 마음아프지만 응원하게 됩니다. 퀸카인 현수아는 여러 남자들을 어장관리하다가 오해를 받게 되었고, 한 남학생으로부터 테러를 당하게 되었고, 강미래는 진심으로 현수아를 도와주었고, 현수아는 잘못을 뉘우치게 됩니다. 결국 도경석과 강미래는 행복한 엔딩을 맞이하게 됩니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에서 성형은 이뻐질려고 하는 것도 맞지만, 못생겨서 살아가기 힘든 강미래가 평범한 인생을 살아보기 위해 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평범함을 얻으면서 생기는 불편한 감정들도 감수해야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드라마를 보는 내내, 과연 도경석이 강미래가 성형수술을 하지 않았다 해도 이렇게 접근하고 관심을 보였을까 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안 본 사람은 있어도, 보다가 멈추는 사람은 없을 것 같은 그런 드라마였습니다.

* 내용과 사진은 드라마 공식 홈페이지에서 출처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반응형

'Touch 드라마 &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사형투표 <10회>  (1) 2023.11.13
고려 거란 전쟁 <드라마 들어가기>  (0) 2023.11.07
낮에 뜨는 달 <방송정보>  (1) 2023.11.01
혼례대첩 <방송정보>  (1) 2023.10.30
국민사형투표 <9회>  (1) 2023.10.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