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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ch 복지 & 경제

누리호 발사 결과 및 의미

by 장's touch 2021.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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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홈페이지

 

성공이냐? 실패냐? 

누리호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성공하기를 기대하면서 기다렸습니다.

결국 실패를 했죠? 

누리호에 대한 포스팅을 했기에 결과도 쓰는 것이 낫겠다 싶어서 과학기술정보통신에서 올린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 오후 5시 발사된 누리호가 전 비행 과정은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지만 3단 엔진이 조기 연소 종료되어 위성모사체가 고도 700km의 목표에는 도달하였으나 7.5km/s의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여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분석 결과, 누리호는 이륙 후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등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으나, 3단에 장착된 7톤급 액체엔진이 목표된 521초 동안 연소되지 못하고 475초에 조기 종료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홈페이지

 

발사는 아쉬움을 남겼지만, 국내 독자개발 발사체의 첫 비행 시험으로서 [주요 발사 단계]를 모두 이행하고, 핵심기술을 확보했음을 확인하는 의의를 남겼습니다. 

[주요 발사 단계]
1단 엔진 점화 → 이륙 → 1단 엔진 연소 및 1단 분리 → 페어링 분리 → 2단 엔진 점화 및 연소 → 2단 분리 →3단 엔진 점화 및 연소 → 위성모사체 분리 

누리호 1단부는 75톤급 엔진 4기가 클러스터링 되어 300톤급의 추력을 내는 핵심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오늘 발사를 통해 1 단부 비행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1단과 2단, 페어링, 2단과 3단의 성공적 분리와 점화를 통해 단 분리 기술을 확보한 점도 소기의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에 상당 수준의 발사체 기술력이 축적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항공우주연구소 연구진과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발사조사위원회'를 즉시 구성하여 3단 엔진 조기 종료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2차 발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 장관은 "누리호 발사에 아낌없는 격려와 지속적인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오늘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면서, 더욱 분발하여 국민 여러분과 함께 우주를 향한 우리의 도전을 멈추지 않고 우주 강국의 꿈을 이루어내는 날까지 계속 나아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비록 누리호 발사는 3단 엔진의 조기 연소로 실패가 되었지만 300톤급의 추력을 내는 핵심기술과 단 분리의 기술을 확보하게 된 것만으로도 국내 자체 발사체 기술에 대한 소기의 성공을 이뤄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을 보완하여 내년 5월 2차 발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니 다시 한번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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