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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ch 복지 & 경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2040년까지 기본계획 확정

by 장's touch 2021.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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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새로운 길이 생길 때 더 그런 것 같습니다.  길이 생긴다는 것은 빠른 교통으로 나라가 발전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번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20년간 광역교통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21~'40)을 마련하여,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10월 28일 최종 확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1~'40)은 '여유로운 일상과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광역교통'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향후 교통수요에 대한 전망과 미래 메가트렌드를 고려한 4가지 추진 전략 및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다음에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선진국 수준의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고 도로의 간선기능을 회복하여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광역철도망

GTX 등 대도시권 광역철도망 및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 등 광역철도망을 2040년까지 3배 이상 확충하여 수도권 광역급행 철도 수혜인구 비중을 2040년 80%까지 확대하고(2020년 7%),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를 적극 확충한다.

※ 광역철도 연장: 2020년 604.3km → 2040년 1,900km

 

도로 간선기능 회복

대도시권 내 고속 순환도로망 확대 및 지하도로 등을 통해 상습정체 구간을 해소하고 축별 혼잡도 개선한다.

 

 

저비용 고효율 교통수단

거점 간 BRT(간선급행버스)망을 대폭 확대하고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S-BRT(Super-BRT)와 GTX 거점역 등과의 연계 교통수단 등으로 활용하는 트램을 도입·확산한다. BTX(Bus Transit eXpress: 주요 간선도로에 고속 전용차로 확보, 주요 거점 간 연결)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 BRT 연장: 2020년 291km → 2040년 1,500km 

 

환승체계

GTX 환승 Triangle(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 등 GTX 중심 환승센터를 구축하여 환승시간은 3분 미만, 환승거리는 1/2로 단축하고 자율차·UAM 등 미래 교통에 대비한 신개념 환승센터 설립한다. 

※ GTX역 환승센터: 2025년 4곳 → 2040년 30곳

 

좌: GTX 환승 Triangle, 우: 미래형 환승센터 모습

 

2.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광역버스 공공성 강화

공공성과 효율성을 조화한 노선 입찰제 방식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2020년 3개 노선에서 2030년 수도권 전체 노선으로 확산하여 광역버스의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강화한다.

 

 

광역버스 서비스 제고

광역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광역버스 노선 확대 및 증차운행지원,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등 광역버스 서비스를 다양화하여 출퇴근 혼잡을 해소하고, 이용자 중심의 광역버스 서비스 기준을 마련하여 전체 광역버스 노선의 서비스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좌: 일반 광역버스, 우: 프리미엄 M버스

 

합리적 요금체계

수도권과 지방대도시권 일부에서 운영 중인 통합환승할인제를 2030년 전국으로 확대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대중교통 중심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하는 알뜰 교통카드 확대 및 이를 기반으로 지역별 대중교통시책을 연계한 '지역 맞춤형 알뜰 교통카드'를 도입하여, 이용시간대·좌석등급별 교통요금의 다양화이용패턴에 맞는 다양한 정기권 상품 출시 등을 통해 이용자 선택권을 확대한다.

 

광역교통 서비스 기준

이동성·편의성·안전성 등을 기반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 서비스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정기적으로 조사·평가를 시행하여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친환경 교통수단

금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2층 광역 전기버스 운행대수를 2040년까지 600대로 확대하는 등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100% 전환하고, 환승거점 내 친환경 충전시설 및 범부처 R&D를 통한 수소 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한다. 

좌: 수소트램 예시, 우: 충전소 프로젝트 예시

새로운 광역교통기술

자율주행 기술 발전 수준에 따라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를 거쳐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하고 철도·광역버스까지의 접급성 제고를 위한 자율주행 셔틀을 2026년 도입하는 등 새로운 광역교통 기술을 도입한다. 

 

통합교통서비스 등 서비스 고도화

2030년에 모바일로 모든 교통수단을 연결하여 통합 예약·결제가 가능한 광역권 통합교통 서비스(M-MaaS) 시범사업과 IoT 기반 통합요금 자동결제 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하고, 수요 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광역 교통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4.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

 

선제적 광역교통대책

대규모 개발·건축사업 등 국토공간의 이용과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에 연계하고 특별대책 지구 지정 등을 통해 실효성을 제고한다.

 

대중교통 중심 투자체계

철도서비스, 트램·BRT, 친환경 교통 등에 대한 투자를 우선 반영하고 권역별 특성에 맞는 투자체계 정립한다.

 

 

빅데이터 및 거버넌스

광역교통 빅데이터를 활용·분석하여 실효성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수립을 지원하며, 시민 참여·소통 채널을 확대하고 관련 지자체 등과 함께 사안별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등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교통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출처: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1~'40)을 보니 미래가 성큼 다가온 것 같습니다. 차근차근 계획대로 잘 진행되어 광역교통체계로 국가가 균형있게 발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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